항문치질센터
항문질환예방

항문질환 예방

항문질환 예방! 가벼운 운동과 생활습관 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변비나 설사가 있는 사람은 매일 하루에 한 번씩 변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을 보고 싶은 생각이 없어도 아침식사 후 화장실에서 5분 정도 앉아 있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단, 10분 이상은 피하고 다음에 다시 오더라도 끝까지 다 보려고 애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먹거리는 이렇게

아침에 일어나서 물 두컵, 사과 한 개를 먹으면 변이 부드러워 집니다. 우유를 차게 해서 한 컵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주스는 사과주스나 포도주스가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단, 설사가 잦은 사람은 커피, 우유, 사과를 먹지 않도록 하고 기름진 음식과 찬 음식, 생 야채도 피하도록 합니다. 소금섭취를 줄이고 섬유소가 많은 곡물, 신선한 야채 또는 과일 등의 섭취로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질에 좋은 운동

몸을 움직이면 장도 움직여 치질 예방에 좋습니다. 특히 수영이 치질 예방에 좋은 운동으로 밝혀졌으며, 물을 싫어한다면 가벼운 산책이나 조깅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배변 후에는 목욕을 하거나 샤워를 해 항문을 청결하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목욕시설이 없으면 온수좌욕을 추천합니다. 좌욕물은 40도 정도로 끓여서 식힐 필요는 없습니다. 좌욕시간은 15분 정도가 적당하며 소금물이나 소독약을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물이 너무 뜨거울 경우 엉덩이 피부가 검게 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