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배변센터
변실금

변실금 그림

변실금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항문을 통해 대변이 새어나오는 질환입니다.

정의

변실금이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대변이 나오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심하면 사회생활을 온전히 하기가 힘든 질환입니다. 선천성 거대 결장증, 항문이 없는 쇄항의 수술 후 상태 등 선천적 기형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그 밖에 분만이나 사고로 항문 괄약근에 손상을 입거나 치루, 치열, 직장암, 항문수술 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진단

요즈음은 의학이 발달되어 치핵 수술 후 변실금이 오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예전에는 있는 경우도 있었으며 그 외에 직장탈이나 변비 때 하체를 남용해도 생길 수 있습니다. 병력을 들어보고, 항문을 시진(눈으로 진찰)하고, 고무장갑을 낀 손가락을 항문 내에 넣어 조여보게하여 괄약근의 힘을 느껴보면 진단할 수 있고, 최근 항문압검사, 배변조영술, 근전도검사, 항문 내 초음파검사를 통해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고식적 치료

고식적 치료방법에는 우선 식이요법으로 식물성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있습니다. 즉, 야채를 삶아서 먹으면(국, 찌개 등) 많은 양을 먹을 수 있어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침식사 후에 반드시 위대장 반사운동을 이용하여 배변을 합니다.

항문괄약근 강화운동을 시키면 괄약근의 수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대개 항문 괄약근에 힘을 주고 빼게 하는 방법으로, 이런 운동을 하루에 약 50회 이상 시킵니다. 이 운동을 기계를 이용하는 바이오 피드백이라는 방법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괄약근이 손상되어 있으면 수술로 괄약근을 봉합해주면 되는데, 수술환자 중 85% 이상이 좋은 결과를 나타냅니다. 그래도 안될 경우 대퇴의 대퇴박근이나 엉덩이의 대둔근으로 괄약근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인공괄약근을 만들어 주는 방법도 최근 시도되고 있습니다.